온라인 데이팅앱 범블, 인수 계획 발표월가 "분야 유망" 연합인포맥스


가벼운 만남을 원하는 이용자가 많을수록 데이팅 앱이 기술 수준을 끌어올릴 동기는 하락한다. 데이팅 앱 이용자들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관계를 선호할수록 데이팅 앱 수익은 하락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실제로 대부분의 소셜데이팅 앱 서비스에서 본인인증 단계를 거치지 않고 있다. 한 번 가입하면 탈퇴 또한 쉽지 않아 원치 않는 정보 유출이 지속될 위험이 크다. 대면적인 만남만을 선호할 것만 같은 미국에서조차 온라인 데이팅은 이미 오래된 문화다.


이 어플은 서로 문자하는 것을 줄이고 매칭이 되기 전부터 서로 비워둘 날짜를 맞추게 해서 성사가 되면 바로 만날 수 있도록 액션 기반 서비스입니다. 중국 소개팅 어플 빌린은 서로 마음에 드는 유저 두명이 매칭되면 문자 보내기가 아니고 바로 통화가 가능한 기능을 갖추고 있죠. JCrush는 페이스북으로 로그인해서 주변 위치에 있는 유대인들을 찾아주는 이색 "종교" 소셜매칭 어플이죠. 리빌러는 프로필 사진을 사용하지 않고 오직 20초간 녹음된 사용자들의 목소리로 상대방을 찾아 나서게 됩니다. 소셜데이팅 앱에서 마음에 드는 사람을 만난 적이 있느냐는 설문에 ninety.4%가 ‘그렇다’고 답했다.


데일리시큐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언니의 인맥은 지난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신규 프로필 카드 시스템을 가동, 언니의 인맥 서비스의 모든 신규 정회원을 대상으로 리뉴얼된 맞춤 프로필 카드를 제공하고 있다. 크리익은 유저들이 읽은 신문 기사들을이나 검색된 글들을 바탕으로 비슷한 취향들을 묶어 매칭시켜줍니다. 스피드 데이팅으로 유명한 런디부는 서로주고 받는 채팅은 많이 제외시키고 실제로 약속을 잡아서 와인이나 칵테일 한전을 하러 바로 갈 수 있도록 만들었죠. 윙맴은 4,000명의 회원을 보유한 최초 레즈비언들의 소개팅 어플로 이 카테고리에서 1순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드림클릭은 이름과 살고 있는 위치 외에는 아무 텍스트를 허락하지 않고 오직 사진만으로 자신을 표현하게 하죠.


이용자 풀이 적다는 점을 만회하기 위해 일부 앱은 제 이용자가 아닌 ‘봇’ ‘알바’ 등을 이용한다. 마치 만남이 성사될 것처럼 분위기를 이끌어 과금을 유도한 후 사라지는 형태의 영업을 하는 앱도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수백 개의 데이팅 앱이 쏟아지면서 부작용도 잇따른다”며 “달콤한 유혹 뒤에 숨겨진 데이팅 앱의 이면을 잘 알고 세심한 주의와 함께 적절한 제도적 안전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실적으로 본인 수준에 맞는 이성을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용자 만족도가 높다. 범블의 경우 “무제한 매칭 시도”, 지역을 변경할 수 있는 “여행 모드”, “유효기간이 지난 기 매칭된 여성들과 다시 연락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 등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수많은 프리미엄 기능들이 있다. 조사에 따르면, 데이트 앱 사용자의 15% 가량이 중독 증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하루에 몇 시간씩 애플리케이션 이용에 할애하고 있었다. 이 같은 현상은 이미 온라인에서 커플이 성사된 사람에게서도 나타났으며, 현실에서 커플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도 데이트 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싱글타운은 ‘싱글타운 가족오락관’, ‘싱글타운 매력 자랑’, ‘그룹 블라인드 소개팅’ 등 싱글타운 이용자들의 관심사를 적극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용자 당 일 평균 이용시간이 80분을 기록하고 있다. 개방적인 뉴욕이지만 여전히 데이팅 앱에 대한 안 좋은 시각은 남아있다. 쉽고 얕은 인간관계를 야기한다는 말도 있고, 원나이트를 위한 수단일 뿐이라는 평가도 있다.


미국 일부 주(州)에서는 ‘데이트할 경우 지인에게 그 사실을 알리고, 공공 장소에서 만날 것’ 등 안전수칙 공지를 의무화하고 있다. 남씨의 사례는 다소 극단적이지만, 데이팅 앱을 통한 피해는 끊이지 않는다. 한국소비자원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데이팅 앱을 이용한 사람 500명 중 49.8%가 ‘이용 도중 피해를 입었다’고 답했다. 피해 유형으로는 원치 않는 연락을 계속 받은 경우(24.4%)가 가장 많았고, 이외에는 음란한 대화 및 성적 접촉 유도(23.8%), 개인 정보 유출(16%), 금전 요청(10.2%) 등이 뒤를 이었다. 다수의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해서도 기술 혁신을 미뤄야 한다.


데이팅이 아닌 소셜 엔터테인먼트를 추구하는 큐피스트는 어떤 회사일까? 큐피스트의 구성원인라이언 CTO와 키쓰 프로덕트 디자이너, 브라이트 앱 개발자를 만나 들어봤다. 또한 앱 ‘정오의 데이트’의 광고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실제 회원이 아닌 광고 모델들임에도 그러한 사실을 표시하지 않고 거짓 신원정보를 사용해 광고했다. ㈜큐피스트는 앱 ‘글램’의 앱 마켓 내 앱 소개화면에서 광고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실제 회원이 아닌 광고 모델들임에도 그러한 사실을 표시하지 않고 거짓 신원정보를 사용해 광고 한 사실이 드러났다.


상대와 소통하고 관계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소셜데이팅 역시 프로필과 사진, 단문 등 각 서비스가 요구하는 정보들을 정성껏 채우지 않으면 소득이 없을 수밖에 없다. 소셜데이팅 사이트나 앱을 시작했다가 별 성과가 없다며 일찍 돌아서게 되는 이들도 적지 않다. 가입만 하면 자연히 인맥이 넓어지고 말 걸어주는 친구가 생길 줄 알았으나, 혼자 노는 기분에 실망하고 지레 포기하는 것이다. 순더구 공안은 최근 남성이 온라인 데이팅 채널을 통해 여성으로 신분을 위장해 현금을 갈취하는 사기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사기 사건을 전담하는 조직을 구축했는데요. 온라인 데이팅에 참여하는 유저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이같은 쇼트클립을 제작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read more read more click here read more 강남 안마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